안녕하세요, 모인 해외송금입니다! 👋
일본에 와서 집까지 구했다면, 이제 비싼 일본 교통비와 공과금은 어떻게 납부하는지 알아둘 차례예요. 모인 해외송금이 일본 교통수단 활용 팁과 공과금 납부 방법 등 일본 생활 가이드를 정리해보았어요.
1. 일본 교통비, 이렇게 절약하세요!
일본 거주자라면 주로 전철과 버스를 이용할텐데요. 보통 동일본 지역은 Suica나 PASMO, 간사이 지역은 ICOCA처럼, 우리나라 티머니 카드와 같은 교통 IC 카드에 지정된 구간을 횟수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 기능을 탑재하거나 정기권을 따로 구매해 이용하는 편이에요. 워홀러는 대부분 직장에서 교통비를 지원해주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혹시 지원을 해주지 않을 수도 있으니 정기권을 알아두면 좋아요.
- 통학 정기권: 학생용 (대학생 40%, 고등학생 50% 할인율)
- 통근 정기권: 직장인용
1) 구입 방법 및 종류
- 구입 장소: 지하철역 내 매표기 또는 정기권 판매소
- 기간: 1개월 / 3개월 / 6개월 중 택 1 (6개월권이 할인율이 가장 높아요!)
- 조건
- 집 ↔ 학교/회사 등 지정된 경로 구간만 발급 가능
- 학생 정기권은 최초 구입 시 역 창구에서 통학증명서(학생증)와 신분증 확인 절차가 꼭 필요해요.
- 온라인으로 구간을 미리 확인해서 가격을 확인하고 구입하는 게 좋아요.
2) JR 동일본 이용자라면 주목!
JR 동일본을 이용하시는 직장인이라면 오프피크 정기권을 확인해보세요.
- 혜택: 출퇴근 피크 시간대(오전 7시~9시)를 피해 이용하면 일반 정기권보다 저렴합니다.
- 주의: JR 동일본의 도쿄권 운임이 3월 14일부로 인상될 예정이니, 그 전에 일본에 도착하는 분들이라면 미리 사두는 것이 좋아요.
3) 주의사항
- 정기권 구간을 벗어난 역에서 하차할 경우, 구간 외 거리만큼의 요금이 잔액에서 자동 차감됩니다.
- 거주지와 목적지(학교/회사) 인근 역을 잇는 지정된 구간으로만 발급되며, 내 맘대로 중간 경유지를 바꿀 수 없습니다.
(출처: 주부산일본국총영사관, TokyoMetro, OsakaMetro)
2. 일본 교통 필수 앱
일본에서 교통비를 아끼고 편하게 이동하기 위해 꼭 깔아야 할 필수 앱들이 있어요.
1) 전철 및 교통카드 관리
일본 교통의 핵심인 전철과 지하철을 이용할 때, 실물 카드 없이 스마트폰 하나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Suica / PASMO: 역 발매기에 줄을 서지 않고도 앱 내에서 바로 정기권을 구매하거나 갱신할 수 있습니다. 잔액이 부족하면 등록한 신용카드로 충전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해요.
- NAVITIME: 주로 대중교통 경로 검색과 시간표를 보여주는 서비스인데, 이뿐 아니라 정기권 요금 계산을 해주기도 합니다. 출발역과 도착역을 입력하면 1개월, 3개월, 6개월치 정기권 금액을 비교해 주기 때문에 예산을 짤 때 유용해요.
2) 택시
일본 택시는 비싸서 잘 이용하지는 않지만, 공항에서 이동하거나 큰 짐을 나를 때는 할인 쿠폰과 정액 요금 혜택을 받아 택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페이 결제를 지원해서 편리하게 활용 가능해요.
- GO : 일본 47개 현 중 45개 현에서 사용 가능해 지방에서도 활용할 수 있어요. 정액 요금제를 설정하면 공항 이동이나 장거리 이동에 거리제 요금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 S.RIDE (에스라이드): 도쿄나 그 근교에 사는 사람들이라면 에스라이드를 이용하면 좋아요. 도쿄 23구 내에서 평균 3분 정도로 가장 배차 속도가 빠릅니다. 앱을 켜고 슬라이드만 하면 바로 호출되어 편리해요.
3) 공유 자전거
애매한 거리는 택시 대신 공유 자전거를 타는 방법도 있어요.
- 헬로 사이클링: 우리나라 따릉이같은 자전거로, 앱 설치 후 한국 번호로도 인증이 가능해서 일반 여행자들도 많이 쓸 수 있어요. 지역별로, 자전거 타입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니 홈페이지에서 확인 후 이용하세요.
- 도코모 바이크 쉐어: 1시간 이상 타거나 반나절 정도 빌릴 때 유리할 수 있어요. 지역별로 요금 플랜이 조금씩 달라지니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3. 일본 공과금 납부하기
일본에서 생활하며 전기, 가스, 수도 공과금을 잘 납부해야 하죠. 참고로 기숙사에서 거주하는 유학생들은 기숙사비에 공과금이 일부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는데,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은행 계좌이체나 신용카드 자동이체를 설정하는 것인데요. 혹은 편의점 납부나 스마트폰 결제 앱을 통한 청구서 결제도 많이 쓰여요. 유학생이나 워홀러는 자동이체보다는 간편한 방식인 편의점 납부를 많이 이용하는 편이에요. 계약한 전기, 가스 , 수도 업체에 따라 종이 고지서 혹은 이메일로 고지서가 도착하는데요. 고지서를 받으면 여러 방법으로 납부가 가능합니다.
- 자동이체
가스, 전기 등 이용하는 회사에서 자동이체 신청서를 우편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필요 사항을 기입, 날인 후 우편으로 반송하면 자동이체가 실제로 실행되기까지 1 ~ 2개월의 시간이 걸립니다. - 편의점 납부
우편/메일로 온 청구서를 지참해서 직원에게 보여주면 바코드를 찍어줍니다.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출력한 qr 코드를 편의점 키오스크에서 인식 후 출력된 바코드를 직원에게 보여주는 방법으로도 납부가 가능해요. 은행에 가지 않고도 납부가 가능해서 편리하는 장점이 있어요. 현금만 받는 경우도 있으니 현금을 같이 가져가면 좋아요. (출처: Best-Estate.JP, 일본 국세청) - 간편결제 앱
PayPay와 같은 일본의 주요 스마트폰 결제 앱을 사용하면 집에서 청구서의 바코드를 스캔하기만 해도 언제든지 공과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본인인증 및 계좌연동만 해두고, 청구서의 바코드를 PayPay 앱의 ‘지불하기’ 버튼을 눌러 스캔해 지불하면 끝이에요.
💡 포인트 적립 혜택도 이용해보세요!
NTT 도코모에서 만들어주는 d카드는 일본 여행, 거주자 모두 쏠쏠하게 활용할 수 있는 포인트 적립 신용카드인데요. 공과금을 납부하면 200엔 당 1포인트를 적립해주고, d페이로 간편하게 지불할 수 있으니 신용카드를 만들 예정이라면 이용해보는 것도 좋아요. (출처: d페이)
4. 비용 절약을 위한 모인 해외송금 활용법
일본 생활을 위한 해외송금, 어떻게 준비하고 계신가요? 은행을 이용하자니 수수료가 부담되고, 그렇다고 다른 방법은 왠지 불안하고.. 그럴 땐 모인 해외송금을 사용하세요! 이미 전 세계 수많은 유학생들과 워홀러들이 모인을 사용하고 있어요!🤗

모인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 현지 계좌 없이도 송금 가능
✅ 간편한 앱 하나로 언제 어디서나 송금 가능
✅ 빠르고 안전하게! 중개은행 없이 다이렉트로 송금
✅ 은행보다 최대 90% 저렴한 수수료
✅ 9년간 무사고! 철저한 사전 검증 시스템 운영
초기 정착금 송금부터 생활비 지원까지, 모인 해외송금으로 합리적이고 안전한 송금을 경험해 보세요.
👉 모인 일본 송금 : 한국에서 일본으로 송금하는 방법
또 2026년 모인 송금 한도 100,000 USD로 상향 기념 이벤트가 진행 중이에요!
누적 송금 금액에 따라 현금 리워드부터 아이패드까지 선착순 리워드가 기다리고 있으니 꼭 참여해 보세요.
🎁 이벤트 자세히보기 🎁
5. 블로그 깜짝 모인 쿠폰

모인 블로그를 방문하신 분들을 위해 혜택을 한 가지 더! 모인 블로그에 방문해 주신 분들을 위해 모인 수수료 3,000원 할인 쿠폰을 드립니다 🎉 일본, 중국, 유럽, 영국, 미국, 캐나다 등 전 세계 해외 송금할 때 은행보다 최대 90% 저렴하게 송금해 보세요.
<블로그 JPLIFE 쿠폰>
- 쿠폰 코드 : JPLIFE
- 할인 금액 : 3,000원
- 송금 국가 : 전 국가
- 유효 기간 : 쿠폰 다운로드 일로부터 15일 이내
모인 해외송금은 시중 은행보다 4배 빠르고, 10배 간편하며 최대 90% 저렴한 해외송금 수수료를 제공합니다. 특히 일본, 유럽, 영국, 싱가포르의 경우 평균 1일 이내 송금이 가능하며, 이외의 국가도 시중 은행 대비 4배가량 빠르게 송금 완료됩니다. 또 모인은 환율 우대 100%를 적용하여 시중 은행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송금할 수 있습니다.
시중 은행을 통한 해외송금은 중개 은행과 전 세계 금융기관을 연결하는 SWIFT망을 거치기 때문에 전신료, 중개/수취 은행 수수료가 붙어 비싼 송금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하지만 모인 해외송금은 전신료, 중개 은행 수수료, 수취 은행 수수료 모두 0원! 시중 은행보다 최대 90% 저렴하게 송금할 수 있습니다.
